인증정보
ISO 9001 (품질)
관리자 / 2023-01-16
■ ISO 9001 개요
ISO(국제표준화기구-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)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에 관한 규격으로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입니다. 기업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 향상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 향상 및 조직 경쟁력 제고를 통해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, 발전을 추구하는 제도입니다.
■ ISO 9001(품질경영시스템) 제정 배경
최고만이 살아남는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위해 품질제일주의 전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. 또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보증, 제품 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만족의 필수 요건인 품질경영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.
■ 필요성
- 기업평가시 가산점 적용
- 품질경영의식 제고 및 습관화
-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 구축
- 체계적인 업무수행으로 인한 생산성 향상
- 업무 체계 확립으로 품질 경쟁력 확보
- 국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, 효율적 대비 수단
- 고객의 인증 요구 대응
- 국제, 국내시장 진출 확대
- 고객만족달성
- 기업 이미지 향상